msi 애프터버너 사용법(afterburner) 오버클럭의 필수

Posted by 우아하게 살자
2018. 1. 1. 06:22 소프트웨어

msi 애프터버너 사용법(afterburner) 오버클럭의 필수라는 주제로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애프터버너 사용법은 어떻게 되나요?


별다른 설정 없이 수치조절만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 애프터버너 오버클럭이 어렵나요?


오버클럭 수치조절을 해야 하기 때문에 쉽다고 말씀드릴 수는 없습니다.


해당 내용은 본인의 컴퓨터(데스크톱)을 이용하여 직접 진행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msi 애프터버너 사용법(afterburner) 오버클럭의 필수


그래픽카드 오버클럭을 하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가 존재하는데요 그래픽카드 롬 수정을 통한 오버클럭과 프로그램을 이용한 오버클럭 방법이 있습니다. 컴퓨터를 어느정도 한다 하는 사람들은 그래픽카드 롬 수정 작업을 통해 오버클럭 후 프로그램을 통한 오버클럭 두가지를 모두 진행하지만 그렇게 될 경우 그래픽카드 전기 소모량이 커지게 되며 롬 수정을 잘못할 경우 그래픽카드 인식을 하지 못하거나 오히려 성능저하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특별한 경우라면 그래픽카드 롬 수정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애프터버너 역시 사용하지 않아도 게임을 하는데는 별 문제는 없지만 단 1프레임이라도 올리고 싶은 사람들이 있을 겁니다. 그런 사람들을 위해 msi 애프터버너하는 프로그램이 존재하는 것이구요 직접 본인의 그래픽카드를 통해 프로그램 구동을 해볼까 합니다.


이동하기 ▶ msi 공식홈페이지 


상단 이동하기를 통해 msi 공식홈페이지로 접속하겠습니다. 공식 홈페이지 뿐만 아니라 msi afterburner 라고 검색할 경우 네이버에서도 프로그램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했다면 AFTERBURNER 항목의 Downloads 탭을 선택하여 빨간색 Download Afterburner 버튼을 누릅니다. 다운로드 과정이 진행되는데 용량은 40Mb가량으로 높지 않습니다.



설치과정은 어렵지 않으니 알아서들 하시고 실행을 하게 되면 이런식으로 무슨 이상한 프로그램이 하나 등장하게 됩니다. 코어 온도를 빼고 나머지 부분을 조절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화면에 보이는 옵션들을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Core Voltage - 코어 전압 설정

Power Limit - 파워 설정

Temp Limit - 온도 설정

Core Clock - 그래픽카드 코어 속도 설정

Memory Clock - 그래픽카드 메모리 속도 설정

Fan Speed - 그래픽카드 팬 스피드 설정


우선 코어 전압 설정은 제 경우엔 비활성화 상태로 되어 있기 때문에 현재 해당 프로그램으로는 설정이 불가능합니다. 가장 위험한 부분이다보니 전압은 건드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파워 설정은 파워의 효율을 얼마나 가동할 것인가로 생각하시면 되며 기본값인 +0에서 적절히 조절할 수 있습니다. 단 파워 설정을 아래로 내릴 경우 밑에 있는 온도 제한 역시 같이 내려가게 됩니다.


세번째로 온도제한을 설정할 수 있는데 최대온도를 내릴 경우 해당 온도 위로 그래픽카드 온도 상승이 이루어지지 않는데 문제는 그래픽카드 성능저하가 일어나게 됩니다. 만약 본인이 고성능 그래픽카드를 가지고 있으면서 리그오브레전드와 같이 고성능 그래픽카드가 필요 없는 상황이라면 온도를 내려도 프레임저하가 거의 일어나지 않지만 배틀그라운드와 같이 고성능을 요구하는 온라인게임을 할 경우 온도를 내린다면 프레임 하락이 생길 수 있습니다. 


네번째 코어클럭과 다섯번째 메모리클럭을 통해 그래픽카드 오버클럭을 할 수 있는데 그래픽카드마다 오버클럭 방법이 모두 다르고 본인의 그래픽카드는 롬수정을 통해 오버클럭이 완료된 상황이라 건드리지 않고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본인의 그래픽카드가 무엇인지 파악하신 뒤 해당 옵션을 통해 오버클럭을 진행하시는 것이 좋으며 해당 작업을 할 경우 컴퓨터가 다운될 수도 있으니 사용상에 주의를 요하는 부분입니다.


마지막으로 msi 애프터버너의 핵심기능인 팬 스피드 설정항목입니다. 해당 부분은 70%가량이 적당하며 팬 스피드를 올릴 경우 그래픽카드 온도가 내려가는 장점이 있지만 반대로 그래픽카드 팬 소음이 증가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사실 제가 75%를 설정해놓았지만 상당히 시끄러운 감이 없지 않아 있는 관계로 누군가 집에 같이 사는 경우 팬 스피드를 높게 올리지는 못할 듯 합니다.



톱니바퀴 모양을 눌러 msi afterburner 설정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만 대부분의 내용이 밖에서 이루어지다보니 크게 설정할 부분은 없습니다.


msi 애프터버너 사용법(afterburner) 오버클럭의 필수라는 주제로 직접 본인의 그래픽카드를 이용하여 진행해보았습니다. 그래픽카드 오버클럭을 하면 할수록 전력소모가 늘어나 결과적으로 전기세가 늘어난다는 것은 아시겠죠?